4,5년전 어느고등학교 교장을 지내신 분이 남이섬 청소부 자리가 탐이나는데 도저히 취업이 안될 것 같아 3개월을 무료봉사 하는 조건으로 그 자리에 일을하게 되었다는 내용을 일간 신문에선가 본 것이 생각난다.60을 전후한 우리 세대가 참으로 애매한 시기이다.다들 일중독까지는 아니어도  각자 자기자리에서는  열심히 활동을 하였는데 본의아니게 그 자리에서 물러나와 마땅히 할 일도 없이 지낸다는 것은 경제적인 문제는 차치하고라도 하루 종일을 보낸다는 것 자체가 힘드는 일이다.

 

5년전, 다니던 회사를 명예퇴직한 후 용역회사에서 인력관리 업무를 맡아 한것도 벌써 2개 회사를 거친 후 지금의 연령으로는 다시 취업한다는 것이  점점 그 가능성이 희박해지던 차에 ㅇㅇ교통공사에서 모집하는 지하철보안관 채용시험에 응모하여 합격이 되어 오늘에야 신체검사서등 최종 구비서류를 제출하고 왔다.

 

지금 하고있는 단감농사는 수확철을 제외하면 그렇게 바쁠것도 없거니와 농한기에는 뚜렷이 할 일도 없던 차에 마침 잘 된 것 같다. 

하루 6시간씩 격일제로 근무하는 것이니 농장일과도 병행하면 그런대로 조화가 이루어질 것 같다.

 

그런데 이번 입사전형 경쟁율이 16대1이라니 합격하지 못한 일하고싶어하는 이들은 또 어떻게 될런지 신경이 쓰인다.

시간이 무료하다던가 사회에 봉사하는 기분으로  응시한 사람은 그나마 천천히 다른 길을 모색하면 되겠지만 당장 생활에 지장이 오는 형편이 어려운 서민층에게는 이만저만 난감한 일이 아닐 것 같다.

 

(인터뷰등 신문보도 내용)

월 85만 원 시급제 모집에 구름같이 몰려든 '낀 세대'(55~65세)

부산교통公 '도시철도 보안관', 39명 뽑는데 633명 지원 16:1

- 경찰·공무원·공기업 출신 포함
- "퇴직 후 복지·일자리 소외 극심
- 이 정도 대우면 최고의 직장"

7일 오후 부산교통공사 2층 회의실에 정장을 말끔히 차려입은 중년 남성 10명이 긴장한 표정으로 앉아 있었다. 이들은 교통공사의 '도시철도 보안관' 채용 면접에 나선 참이었다. 면접관이 "도시철도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조치하겠느냐"고 묻자 응시자들은 도시철도 안전매뉴얼을 죄다 외운 듯 거침없이 답했다. 평소 체력 관리법을 묻는 말에도 "오랫동안 유도를 익혀 젊은이도 거뜬히 제압할 수 있다"며 자신감 넘치는 답변이 이어졌다. 

교통공사는 도시철도 열차와 역사 등지에서 잡상인을 단속하고, 범죄를 예방할 도시철도 보안관을 뽑는 면접전형을 오는 10일까지 시행한다. 대상은 만 55세 이상 65세 이하. 총 39명을 뽑는 이번 채용에 633명이 몰려 16.2 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. 응시자 가운데 169명(26.7%)은 경찰 또는 일반 공무원 군인 교사 공사 및 공기업 출신이다. 사회복지사 소방안전관리사 공정관리기사 등 자격증을 여러 개 가진 이도 많았다.

도시철도 보안관은 격일제로 하루 6시간씩 일하고, 월급 85만7000원을 받는다. 얼핏 많지 않은 액수 같지만, 응시자들은 '낀 세대'가 구할 수 있는 직장 중 최고 수준이라고 입을 모았다.

만 55세 이상 65세 미만의 경우 정년퇴직이나 명퇴를 해 마땅한 소득이 없음에도 자녀 결혼 등 쓸 곳은 많다. '노인'으로는 분류되지 않아 연금 등 국가의 복지 혜택의 사각지대에 놓인 연령층이다. '꿈의 은퇴자금'으로 불리는 5억 원을 은행에 예치해도 매월 100만 원 안팎(세전)의 이자소득만 챙길 뿐이다. 공기업 부장으로 일하다 퇴직했다는 이모(59) 씨는 "얼마든지 일할 수 있는 나이지만, 우리 또래에게 일자리를 주는 곳은 거의 없다. 이런 상황에서 도시철도 보안관은 정말 좋은 일자리"라고 말했다. 물론 돈이 전부는 아니다. 다시 일할 수 있다는 희망과 사회를 위해 봉사할 수 있다는 자부심이 이들을 면접장으로 이끌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이병욱 기자-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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